[현대사회와 윤리] 서양 윤리 사상 (고대 그리스, 근대, 현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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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대 그리스 및 중세 윤리 사상
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
구분 | 소피스트 | 소크라테스 | |
차 이 점 |
인간 | 감각적 경험의 존재 | 보편적 이성의 존재 |
진리 | 상대주의, 주관주의, 회의주의 | 절대주의, 보편주의, 객관주의 | |
영향 | 경험론, 실용주의 | 금욕주의, 합리주의, 관념론 | |
공통점 | 인간 중심의 철학 |
플라톤의 이상주의
이데아 : 영구불변하는 참다운 세계 (최고의 이데아는 선의 이데아)
철인 통치 : 인격, 지혜를 갖춘 철학자에 의한 통치
4주덕 : 지혜, 용기, 절제, 정의
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사상
덕에 대한 관점 : 지성적인 덕, 품성적인 덕, 중용의 덕
목적론적 세계관(행복론) : 인생의 궁극적 목적
=> 중용, 도덕적 실천의지, 인간은 사회적 동물
헬리니즘 시대
스토아 학파 : 금욕주의, 아파테이아(정념이 없는 마음상태), 신적인 이성
에피쿠로스 : 쾌락주의, 아타락시아(마음이 평온한 상태), 경험론과 공리주의 윤리설에 영향
중세 그리스도교의 윤리 사상
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 철학, 아퀴나스의 스콜라 철학, 프로테스탄티즘 윤리
근대 윤리 사상
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
구분 | 절대론적 윤리설 | 상대론적 윤리설 | |
윤리 행위 | 윤리 규범의 필요성을 구속적, 당위적 입장에서 수용 | 인관관계를 정의롭고 평화롭게 만들며 자아를 성취할 수 있게 함 | |
행동 원리 | 의무, 당위와 같은 동기를 중요시함 | 행복, 쾌락 등과 같은 결과를 중시함 | |
대표 학자 | 소크라테스, 플라톤, 스피노자, 아리스토텔레스, 칸트, 헤겔 | 소피스트, 에피쿠로스, 홉스, 벤담, 듀이 |
목적론적 윤리설과 법칙(의무)론적 윤리설
목적론적 | 법칙론적 |
누구나 실현해야 하는 목적이 있다. | 누구나 지켜야 하는 법칙이 있다. |
결과주의 | 동기주의 |
아리스토텔레스 | 칸트 |
경험 중심의 윤리 사상
베이컨 : 행복한 사람의 실현, 우상론(종족, 동굴, 시장, 극장의 우상)
홉스 : 성악설, 사회 계약설
흄 : 이성보다 감성에 기초, 이타심 중시
공리주의 윤리 사상
벤담 : 양적 공리주의, 쵣 다수의 최대 행복
밀 : 질적 공리주의, 정신적 쾌락중시, 행복한 삶, 내적인 양심의 제재, 도덕의 본질
이성 중심의 윤리 사상
데카르트 : 방법적 회의, 사유의 제1원리("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")
스피노자 : 해탈의 윤리, 지성이나 이성을 최대로 완성
칸트 : 의무론적 윤리설, 선의지, 실천 이성, 정언 명령
헤겔 : 객관주의, 인륜, 변증법, 이성의 간지
계약론의 윤리 사상
홉스 :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, 사회 계약설(전부양도)
로크 : 성선설, 자연권 일부양도설(주권재민, 국민주권론)
루소 : 성선설, 양도불가설(직접 민주정치)
현대 윤리 사상
실용주의 윤리 : 듀이(상대주의적 진리, 개선주의 세계관)
실존주의 윤리와 생명존중 사상, 생철학
- 실존주의 : 키르케고르
- 생명 존중 사상 : 슈바이처(생명 외경)
- 생철학 : 쇼펜하우어의 부정적 생철학, 니체의 긍정적 생철학
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
- 정의 윤리 :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
- 배려 윤리 : 길리건, 나딩스
덕 윤리 · 책임 윤리 · 평화 윤리
- 덕 윤리 : 행위자 중심, 도덕적 공동체 지향
- 책임 윤리 : 요나스의 책임 윤리
- 평화 윤리 : 세계 평화의 중요성, 진정한 의미는 적극적 평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