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[현대사회와 윤리] 동양 윤리 유교 사상학습/현대사회와 윤리 2021. 2. 19. 00:57728x90
KG 아이티뱅크(IT Bank) 평생교육원에서 정보보호학 단기간 학사 과정을 학습하는 학습자입니다.
독학학위제 전공별 평가영역 시험 범위와 예시문항 : 다운로드 페이지
중국 유학
공자 : 사회 혼란의 원인은 인간의 도덕적 타락, 인 중시
- 극기복례, 정명사상, 덕치사상, 대동사회맹자 : 양주의 위아설, 겸애설을 비판하며 공자의 사상을 체계화
- 의 중시, 성선설, 이상적 인간상(호연지기), 왕도 정치순자 : 도덕윤리의 외면을 추구해 예와 같은 덕문을 강조
- 성악설, 화성기위, 예치한당 유학(훈고학) : 경의 글자의 의미를 밝히는 학문
송, 명 유학(성리학)
- 주자학 : 이기론, 격물치지, 거경함양
- 양명학(왕수인) : 심즉리설, 지행합일설, 치양지설
- 고증학 : 청나라 때 지나치게 도덕, 윤리설에만 치우쳤던 송, 명의 유학을 비판하고 출현한국의 유학
신라의 유학
: 이념적 측면에서 유학 수용 (국학과 독서삼품과의 과목 중 논어와 효경을 공통과목으로 삼음)고려의 유학
시대적 특징 - 고려 초기 중앙집권화 수요에 부응, 최충의 문헌공도를 비롯한 사학 12도
유학의 특징 - 사장학(과거 출신 귀족문화가 배경), 훈고학, 의리학(자유로운 경전 해석)조선의 유학
유학 사상의 융성(오륜, 삼강행실도, 오륜행실도), 성리학의 발전, 이황과 이이의 사상
이황과 이이의 사상 : 사단칠정논변
- 이황 : 이기호발설(사단은 이가 발하고 기가 그것에 따른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하고 이가 그것을 따른 것)
- 이이 : 이기일도설(이의 운동성을 부정하고 기의 운동성만을 인정)실학
: 유교적 경세론을 바탕으로 하는 부국강변과 국민의 화합을 추구한 점진적
: 학파의 흐름
- 경세치용파 : 토지 제도의 개혁 주장 / 이익, 정약용
- 이용후생파 : 농업뿐만 아니라 상공업에도 관심 / 홍대용, 박지원, 박제가
- 실사구시파 : 과학적인 연구방법(고증학)으로 고대사의 새 발굴에 기여 / 김정희
: 토지제도의 개혁론
- 유형원(균전론 - 토지 재분배)
- 이익(한전론 - 농가마다 사고팔 수 없는 영업전 설정)
- 박지원(한전론 - 토지 소유의 상한 설정)
- 정약용(여전론 - 집단 농장제, 정전론 - 경세유표에서 현실적 방안으로 제시 => 목민심서)
: 상공업론
- 사농공상의 신분제적 직업관 타파
- 자본형성론
- 기술혁신론
- 해외통상론유교 사상의 특징
1. 인본주의 : 현세적 삶, 천인합일
2. 도덕주의 : 윤리적 인간관
3. 공동체 중시와 공익 추구'학습 > 현대사회와 윤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현대사회와 윤리] 동양 윤리 도가 · 도교 사상 (0) 2021.02.19 [현대사회와 윤리] 동양 윤리 불교 사상 (0) 2021.02.19 [현대사회와 윤리] 동양 윤리 고유 사상 (0) 2021.02.18 [현대사회와 윤리] 윤리학의 기본원리와 실천 윤리 (0) 2021.02.18 [현대사회와 윤리] 인간의 삶과 윤리 (0) 2021.02.15